야놀자평생교육원, ‘서울노인취업교육센터 우수사례’ 선정
- 취업연계, 홍보, 교육 확대 등에서 고득점하며 우수상 수상
- ‘시니어 호텔리어 교육’ 3회차까지 수료생 약 80% 취업 성공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지난 4일 올 한 해 노인취업교육센터의 우수사례를 발굴해 센터 간 벤치마킹 기회 제공 및 공감대 형성을 목적으로 우수사례를 선정해 시상했다. 야놀자는 취업연계 성과, 홍보 성과, 교육 확대 등의 다양한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얻으며 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야놀자 평생교육원은 지난 4월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의 서울노인취업교육센터로 공식 지정되면서 60세 이상의 중장년층 경력 개발 및 맞춤형 교육 사업을 전개하며 시니어 일자리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까지 총 5회에 걸쳐 ‘시니어 호텔리어 교육’과 ‘시니어 CS 마인드 교육’ 등 시니어를 위한 숙박 전문 교육을 진행해왔다. ‘시니어 호텔리어 교육’은 숙박업계 취업을 희망하는 60세 이상 시니어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야놀자 평생교육원의 대표 취업 연계 프로그램이다. 숙박업 서비스 기본 이론 교육, 중점 업무 실습 과정, 안전관리 및 CS, 특급호텔 현장 견학 등 체험과 실습 중심으로 구성돼 있다. 3회차까지 진행된 교육은 총 43명의 수료생을 배출했으며, 약 80%인 33명이 특급호텔, 중소형 호텔, 게스트하우스 등과 연계해 취업에 성공했다.
구리시일자리센터 ‘호텔 룸메이드 양성 과정’ 운영
- 미취업 여성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진행
- 하우스키핑 이해, 객실정비 실무 등 이론 및 실습으로 구성
야놀자평생교육원은 지난 12월 4일부터 12월 6일까지 3일간 구리시일자리센터와 함께 미취업 여성의 취업 역량 강화를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했다. 작년에 이어 구리시일자리센터와는 두번째 운영하는 호텔 룸메이드 양성 과정이다. 호텔의 전문성을 강화해 성공적인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수업의 70% 이상이 실습으로 이루어졌다. 커리큘럼은 ▲하우스키핑의 이해 ▲객실정비 실무 ▲중점, 상황별 업무 ▲베드메이킹 실습 등으로 구성되었다. 16명이 수료하였으며, 90%에 가까운 높은 교육 만족도를 보였다. 이번 과정을 통해 객실관리사 분야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토대로 취업문을 확대시키고, 숙박업계 꼭 필요한 전문인력으로 양성 하며, 앞으로도 다양한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취업 취약계층의 일자리 활성화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호텔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