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는 시장조사 전문 리서치기업 오픈서베이와 함께 지난 3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전국의 숙박업주 150명을 대상으로 ‘숙박앱 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다. 이번 조사는 숙박업소의 숙박앱 사용 실태와 서비스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제휴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기획됐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숙박앱과 제휴 후 직접적인 매출이 증가했냐’는 질문에서 제휴중인 숙박업소의 68%가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했다. 또한 ‘숙박앱이 영업, 고객혜택, 홍보 등에 도움이 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부정적인 응답이 1% 미만에 그쳐, 숙박앱이 전반적인 제휴점 홍보와 매출증대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실질적인 매출 증대에 가장 도움이 되는 앱으로는 야놀자(45.6%)가 1위로 꼽혔다. 또한, 숙박업소를 홍보하는데 가장 도움이 되는 숙박앱 부문에서도 야놀자(48.4%)가 숙박업주들에게 가장 많은 선택을 받았다. 특히,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는 데 가장 큰 도움을 주는 숙박앱’을 묻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자의 약 60%가 야놀자를 선택했으며, ‘숙박업주가 사용하기 가장 편리한 시스템을 제공하는 앱’ 부문에서도 57%가 야놀자를 선택해 후발 서비스와 확연한 차이가 드러났다. 이는 야놀자의 몰카캠페인 등의 좋은숙박 캠페인과 객실등록 및 가격책정이 편리한 제휴점 객실관리시스템에 만족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제휴할 숙박앱을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어떤 앱을 선택하겠냐 는 질문에도 응답자의 과반수가 야놀자를 선택해 1위를 기록했다. 야놀자를 선택한 이유로는 ▲매출증가 등의 광고효과 ▲높은 인지도 ▲많은 회원 수 ▲공실률에 도움 등이 꼽혔다.
야놀자 좋은숙박 총괄 김종윤 부대표는 “현장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위해 실시한 이번 조사를 통해, 숙박업소의 만족도뿐만 아니라 다양한 니즈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숙박산업을 이끌어가는 기업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앞으로도 제휴점 혜택을 강화하여 더욱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 전했다. 한편, 야놀자는 지난해 야놀자 천사단을 발족하여 제휴점과의 소통강화에 힘쓰고 있으며, 매월 진행하는 제휴점 무상교육과 우수 중소형 숙박업소전문 지원 프로그램인 ‘야케어(YaCare)’를 운영하며 숙박업소의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난 2014년 국내 최초로 모텔 등 중소형 숙박시설에 예약,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제휴점의 실질적인 매출증대에도 꾸준히 기여하고 있다.
< 저작권자 ⓒ 호텔업,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